인도환율: 하락하는 신흥국 통화
중국발 경기침체로 시작된 세계경제의 불황으로 신흥국에서 빠져 나가는 자금이 커지고 있습니다. 선진국에 비해서 변동성이 큰 신흥증시의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인도를 비롯한 전 세계 신흥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자금이 유출되고 있습니다.
경기불황을 타개하고자 유럽중앙은행과 일본은행이 양적완화정책과 금리를 제로 금리 이하로 돌리고 있지만 오히려 경기불황으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 현상으로 엔화와 유로화 같은 선진국 통화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의 경우, 전 세계 주요 펀드에서 인도증시에서 자금을 빼가며 2016년 들어서만 $1.9 billion의 자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인도 루피 환율
이렇게 국제투자자금들이 인도증시를 빠져나가면서, 인도 루피환율은 하락했습니다. (루피의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올 한해만 미국 달러 대비 2.8%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지난 1년간 미국달러 대비 지속적으로 가치가 하락한 인도환율 XE.com
중국발 경제위기로 시작된 불안정한 세계경제 상황들과 인도수상인 모디의 인도경제 개혁능력에 투자자들이 의문감을 가지게 되면서 인도환율은 아시아 여러 통화 중에서 최대 하락폭을 기록 했습니다. 그리고 인도의 증시 또한 세계의 펀드들이 인도증시를 빠져나가면서 하락했습니다.
여전히 밝은 인도경제의 미래
하지만 이러한 증시의 하락은 비단 인도만의 일은 아닙니다. 중국발 경기침체로 증시에서 자금이 빠지면서 전 세계 증시가 하락하는 상황입니다.
세계경제의 불황으로 신흥국 증시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지만 인도증시의 앞날이 어두운 것만은 아닙니다. 국제유가의 하락으로 오랫동안 누적되어 왔던 경상수지의 적자 부분이 해소되고 있으며, 전체적인 경제성장 속도로는 중국을 앞서며, 향후 10년간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나라로 중국의 자리를 차지한 것이 바로 인도입니다.
원화대비 하락하는 인도루피의 가치 from 네이버 금융
일각에서는 인도와 중국의 증시에서 너무 많은 자금이 빠져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향후 상승을 기대하며 매입을 시작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지만, 2월 11일 현재 구정직후 열린 아시아 증시에서 홍콩증시가 폭락하는 등 전 세계증시가 급락하는 상황 속에서 투자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저유가와 세계경제의 침체 중에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현재 엔화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금융시장이 안정되기 전에는 인도환율의 상승은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추천드리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