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인도증시와 경제성장률 (GDP)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신흥국에 투자되었던 자금들이 유출되는 가운데, 지난 몇 주간 인도증시에서도 많은 자금이 빠져나가며 하락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여파가 가라앉으면서, 다른 아시아 증시와 함께 인도증시 또한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었죠.   아마도 이러한 변동성은 또 다른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이 예정되어 있는 2016년에도 계속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연말이면 발표하는 각종 금융기관들의 내년 경제에 대한 전망에서 중국을 제치고 가장 큰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는 바로 인도입니다.  

 

 

2016년 인도의 예상 경제성장률 (GDP)

 

인도의 내년 경제성장률은 7.4%로, 중국의 7% 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지요.   중국에 정통한 경제학자들이 중국의 2016년 예상 경제성장률을 7%가 아니라 6%대로 예상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향후 중국보다는 인도증시에 대한 전망이 더 밝은 것은 사실인 듯 합니다. 

 

CNX Nifty (NSEI)  1년간의 변동성    Yahoo.com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S&P 500와 다우존스가 있는 것처럼, 인도를 대표하는 지수로는 센섹스 (Sensex)니프티 (Nifty)가 있습니다.   

- 센섹스 (Sensex) 지수의 경우는 인도 전체 시가총액의 46%의 점유율을 가진 30개의 기업이 포함된 지수이며, 

- 니프티 (Nifty): S&P CNX Nifty는 시가총액의 62%를 점유하는 50개 기업의 주식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 외의 인도에 투자하는 펀드나 ETF의 경우, 모두 이 둘 중 하나의 인덱스를 따르고 있습니다.

 

 

2016년 인도증시 전망

 

이번 인도증시 상승에는 자동차와 소프트웨어 관련주의 상승의 힘이 컸습니다.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재규어 랜드로버 브랜드가 소유한 타타 모터스 (Tata Motors Ltd.)가 지난 달 가장 큰 성장을 이루었으며, 일본 자동차 기업인 스즈키의 자회사인 마루티 스즈키 인디아 (Maruti Suzuki India Ltd.)는 올 한해 가장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차로 알려진 타타 자동차    flickr.com

 

 

경제 전문가들이 2015년 가장 큰 성장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었던 인도증시 (Sensex)는 기대에 올 한해 못미치는 -5.6%로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미국금리인상을 계기로 신흥시장에서 유출되었던 해외 자금들이 다시 인도증시로 복귀하며, 지난 한 주만 1.3% 상승하였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농산물과 제약, 그리고 IT 중소형주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증시의 P/E ratio는 15.5로 MSCI 신흥시장 지수의 평균인 11.1에 비해서 다소 높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더불어 세계 제 2위의 경제인 중국의 경기침체로 인해 세계증시의 상승 가능성은 그리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향후 인도증시를 비롯한 신흥시장의 증시는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와 인상 정도, 투자자금의 유출과 성장여부로 결정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무료 실시간 티비 TV 보기 링크 사이트 TOP 1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