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의 역사와 경기전망

 

2016년 4월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1.5%로, 2015년 6월 11월 이후 1.5%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각 국의 중앙은행이 경기의 흐름을 조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정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현재 세계는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언제 올리는가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기축통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세계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며, 이 금리인상 여부에 따라 개개인에게 어떤 방식으로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금리에 따른 투자흐름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금리에 따라 돈의 흐름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만일 정부가 제시한 기준금리가 주식시장의 수익률보다 낮다면, 투자자들은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하여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시장의 수익률보다 높다면 대출은 감소하고 시중의 자금은 은행의 예금으로 돌아가게 되겠죠. . 

 

commons.wikimedia.org

 

 

향후 금리의 종류에 대해서 언급을 하겠지만, 예금금리나 대출금리, CP나 CD 금리 등의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한국은행에서 정하는 기준금리 입니다.  정책금리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위에서 언급한 예금금리나, CD, CP 금리 또한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되면 다른 금리들도 인하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결정 또한 전체 금융시장 참가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개개인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국은행이 0.25%의 금리를 올리고 내리는 것이 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이러한 금리결정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며 금리는 경기를 판가름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의 역사

 

아래의 그래프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의 역사를 나타낸 것입니다.  한국경제가 성장기에 있었던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금리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10%를 훌쩍 넘는 금리에 은행 예금만으로도 연간 15%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으니, 따로 재테크라는 것에 대해 큰 고민을 하지 않아도 열심히 저축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한국 기준금리의 변화                             focus-economics.com

 

 

그러다 1997년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금리가 20%가 넘게 상승하던 시기도 있었죠.   오히려 위기 시에 현금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들은 은행예금이나 채권금리만으로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시기였죠.  그 후 위기가 진정되면서 2000년 중반까지 한국은행은 5% 대의 금리를 유지시켰습니다. 

 

그리고 2008년 미국 발 금융위기가 전 세계 불황을 안겨주면서 2%대로 금리를 인하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기의 상승과 하강에 따라 금리를 조절하여 현재 1.5%를 유지하게 된 것입니다. 

 

기준금리 변화의 영향

 

경기에 큰 변화가 없는 이상 대부분의 경우 금리는 0.25% 기준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보통 금리를 동결할 때는 경기흐름상 금리를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고 판단할 경우이며, 경기가 안 좋다고 판단하면 금리를 낮추게 됩니다.   대부분 금리를 낮추면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활발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경기가 활성화되고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다고 판단이 되면 금리를 인상시키게 되고, 이렇게 금리가 인상되면 은행에 지급하는 대출이자 비용이 늘어나, 주식시장에 투자했던 자금이 빠지면서 과열된 경기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0.25% 정도로 금리를 조정하지만, 만일 금리가 0.25% 보다 더 크게 움직이게 되면 경기에 영향을 주는 큰 변화가 있는 것이고, 경제 전체에 빠르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https://fiscalcode.com/%EB%AC%B4%EB%A3%8C-%EC%98%81%ED%99%94-%EB%8B%A4%EC%8B%9C%EB%B3%B4%EA%B8%B0-%EB%8B%A4%EC%9A%B4%EB%A1%9C%EB%93%9C-%EC%82%AC%EC%9D%B4%ED%8A%B8-top-10-2020/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2022년) - 피스컬코드

무료 영화 다시보기 사이트를 찾으시나요? 퇴근 후나 주말에 보는 영화는 스트리스를 줄여주고 여유를 갖게 합니다. 극장에 가서 보는 것도 좋지만 편하게 집에서 즐기는 여유. 회원가입 없이

fiscalcode.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