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R (Price Sales Ratio: 주가매출액비율)에 대한 설명

 

주식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 있는 저평가 주식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수에는 대표적으로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과 PBR (Price Book 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등 몇 가지 지수가 있습니다.  

 

PER이나 PBR 만큼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이 포스팅에서 설명하게 될 PSR (주가매출액비율) 또한 저평가주를 판단하는 지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PER이 기업의 주당 순수익과 현재의 주가를 비교하여 주식의 저평가 여부를 결정짓는 지수라면, PSR (Price Sales Ratio)은 현재의 주가와 기업의 매출액을 비교 분석하여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지수입니다. 

 

PSR (Price Sales Ratio: 주가매출액비율)

 

PSR (주가매출액비율)은 현재의 주가를 기업의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매출액 대비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PER (주가수익비율)이나 PBR (주가순자산비율) 등의 다른 가치평가 지수와 마찬가지로 PSR 이 낮을수록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ER과의 비교

 

사실 일반적으로 주식의 저평가, 고평가 여부를 판단하는데 가장 자주 사용되는 지수는 PER 입니다.  그리고 PBR 역시 주식을 평가하여 투자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자주 사용되는 지수입니다.   PER과 PSR 을 비교하자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PER (Price Earning Ratio)가 주당 순이익을 현 주가와 비교, 분석하는 지수인데 반해, PSR (Price Sales Ratio)는 기업의 주당 매출액을 사용하여 현재의 주가를 비교하는 지수입니다.  그러므로 PER로 정확히 기업의 평가여부를 구분하기 어려운 기업의 도입기나 이익이 변동성이 큰 기업일 경우에 사용됩니다.  

 

 

보통 기업을 평가할 때, PER 을 사용하지만, 기업의 순이익 변동성이 커서 시기마다 큰 차이가 나는 경우, PER의 보완 지수로서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 PSR 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PSR 을 사용하는 경우는 기술기업 스타트업의 초기단계, 매출은 있으나 초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경우, 혹은 경기에 따라서 변동성이 큰 기업의 경우 주가를 평가할 때, PER 대신 PSR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액에 비해 수익이 낮은 경우, 향후 매출액 회복과 더불어 수익이 향상될 수 있다면 PSR을 이용하여 PSR이 낮은 투자시점에 투자하여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은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