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세계경제에 대한 주요기관들의 분석

 

연말이 되니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주요기관과 금융기업들에게 내년 경제에 대한 전망을 쏟아 내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미국의 유명한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 (Goldman Sachs)에서 내년 세계경제전망에 대한 중요한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전 세계가 긴장해 있는 요즘, 골드만삭스의 2016년 세계경제전망에 대한 보고서는 많은 부분 여러 경제학자들과 공감하는 부분이 많은 듯 합니다.   내년 한 해를 준비하는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골드만삭스에서 제시하는 2016년 경제전망 보고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1. 원만한 경제성장률

 

아래의 그래프는 전 세계 국가들의 예상 경제성장률 (GDP Growth Rate)을 기록한 것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2016년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국가는 인도 (India) 입니다.   다음은 중국으로 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터키 순으로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6년 예상 경제성장률

 

 

한국의 경우 3%가 못 되는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놀랍게도 5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 다음으로 영국과 미국, 멕시코 순으로 경제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은 3.6%로, 2015년의 3.2% 보다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3% 미만의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을 예상해 볼 때, 많은 인구를 가진 인도중국이 내년에도 세계 경제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2016년 선진국과 신흥시장 모두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국의 금리인상이나 제조업의 불황 등으로 인한 급격한 시장의 변동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낮은 인플레이션

 

세계 주요국의 목표 인플레이션 수치는 2% 입니다.   적절한 인플레이션은 물가는 서서히 상승시킴과 동시에 임금도 상승하여, 사회에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flickr.com

 

 

내년 고용성장률의 경우, 각 국가마다 다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의 경우 완만한 수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원자재 가격이 폭락하면서, 인플레이션 상승률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3. 통화정책의 다양성

 

최근 미국경제의 회복과 더불어 시작된 달러가치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인상시키고자 했던 미국연준의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이번의 금리인상 조치에서 우리는 목격했습니다.   향후 미국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달러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2016년 내내 지속적으로 미국의 금리를 인상시키며 긴축정책을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유럽중앙은행과 일본 중앙은행은 국가경제 회복을 위해서 금리를 낮추고, 채권을 매입하는 등의 양적완화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낮은 유가

 

2011년 국제유가가 고공행진을 지속하던 때를 생각하면, 현재의 저유가 상황은 정말 상상하지 못할 상황인 듯 합니다.   미국이 셰일산업에 투자하면서 미국의 연말 원유재고로는 거의 백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재고량이 더욱 늘어날 위험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브렌트유의 가격변화   Investing.com

 

 

현재 전문가들은 재고를 수용할 수 있는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가능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수량이 늘어나면서 유가는 더욱 하락하고, 이러한 현상은 2016년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하락하는 원자재 가격

 

원유와 함께 원자재의 가격 또한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만, 각 원자재 별로 그 하락폭은 다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철광석과 철 같은 원자재 공급의 경우, 시장에서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기가 어렵습니다.   철광석을 채취하는 광산의 경우 높은 고정비용이 들고, 갑자기 문을 닫는 것이 더 비용이 많이 소요됨으로, 생산자들은 수요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생산을 계속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지난 10년간 국제 철광석 가격의 변화    Indexmundi.com

 

 

하지만 셰일 오일 같은 경우, (생산자들이 실제적으로 그렇게 하지는 않겠지만) 시설을 철수하고 다시 시작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전문가들은 2016년 낮은 원자재 가격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이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서 산업방향을 소비재와 서비스로 바꾸는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철광석과 시멘트 같은 원자재에 대한 수요는 에너지와 알루미늄 같은 원자재에 비해 앞으로 더욱 하락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6. 반전될 세계 저축과잉 현상

 

세계 저축과잉 (Global savings glut) 이라는 용어는 전 연준의장인 벤 버냉키가 2000년대 유가가 고공행진을 벌일 때 도입했던 용어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전후해서, 국제유가가 상승하면서 산유국들의 달러보유는 그야말로 최고를 기록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유가폭락으로 인해 산유국들의 원유달러 보유치는 급락하고 있습니다.   

 

 

7. 제한된 주가성장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S&P 500의 2016년 성장률을 현재의 주가에서 5% 상승하는 정도인 2,100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달러가치가 증가하고 기업들의 수익성이 저하됨에 따라 주가도 크게 인상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박스권을 맴돌고 있는 코스피 지수    naver.com

 

 

8. 신흥시장의 경제성장률 하락

 

특히 원자재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는 국가들의 경우, 낮은 유가가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나 멕시코 등, 환율하락이 진행되고 있는 신흥시장의 경우, 이러한 통화가치 하락으로 인해 수출이 증가하여 원자재 가격하락 충격을 흡수하면서 손실을 상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달러와의 고정환율제를 실시하고 있는 나이지리아와 사우디 아라비아 등은 미국 달러와 함께 통화의 가치도 상승하면서 경제에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은 중국의 경제성장률 저하와 함께 몰려온 세계경기의 불황과 미국의 금리인상이 합쳐지면서 각 나라마다 자금유출을 막기 위한 재정 정책들이 실시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바뀌는 환경 속에서 투자성과를 맛볼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무료 티비 tv 다시보기 사이트 TOP 1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