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를 향한 워렌버핏의 사랑

 

워렌버핏이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 헤서웨이는 해마다 주주들에게 주주서신을 발송합니다.  물론 어느 기업이나 자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주주서신을 보내는 일을 통상적이지만, 이렇게 해마다 워렌버핏이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 헤서웨이의 주주서신이 외부에 공개되고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워렌버핏 덕분입니다. 

 

가치투자로 유명한 그는 IBM을 비롯하여 미국의 소비재 기업인 하인즈,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에 대한 투자로 막대한 이익을 거둔 투자의 대가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시세차익을 노리고 주식을 자주 매입과 매도를 하는 것이 아닌, 시장에서 저평가 된 주식을 매입하여 주가가 정상가로 올라설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을 통해서 부를 축적한 모범 투자자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술주에는 투자하지 않는 소신있는 투자자로서도 유명합니다.

 

저평가 가치주를 알아보는 그의 혜안으로 워렌버핏의 투자방법은 이미 많은 사람들의 워너비 투자법이 되고 있습니다.  그는 버크셔 헤서웨이의 2014년도 주주서신에서 자신의 재산을 관리하게 될 신탁관리인에게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줄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인덱스 펀드와 액티브 펀드의 비교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의 90%를 아주 낮은 수수료만 지급하는 전체 주식시장을 대변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고, 나머지 10%는 단기 국채에 투자하라는 지시를 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흔히 펀드매니저들이 투자하는 연금펀드나, 기관투자자들, 그리고 개인투자자들이 종목을 골라 매입과 매도를 하는 투자행위보다는, 일정금액을 전체시장을 대표하는 ETF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더 높은 수익을 가져온다고 믿었습니다.  

 

워렌버핏과 오바마 대통령      en.wikipedia.org

 

단기적으로는 물론 스타 펀드매니저라고 불리는 이들이 일부 펀드에 대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높은 펀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자주 매입과 매도를 반복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수료가 수익률을 하락시킨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액티브 펀드의 단점

 

전체 주식시장이 아니라 특정 분야나 특정 주식에만 투자할 경우의 위험은 변동성이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999년에 닷컴버블 붐이 불면서, 미국에는 기술주에만 투자하는 펀드가 줄을 이었습니다.  이렇게 기술주에 투자하는 펀드가 늘어나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기업들의 주가는 급상승했습니다.  그리고 거품이 붕괴되면서 90% 이상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1999년도에 상장되었던 많은 인터넷 기반 기업들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경제학 시간에 배우듯이 위험이 높으면 수익이 높습니다.  만일 이렇게 위험도가 높은 액티브 펀드가 성공적일 경우, 우리는 높은 수익을 손에 쥐게 됩니다.   그래서 흔히 많은 증권회사에서 능력 있는 펀드 매니저들을 많은 연봉을 주고 고용하게 마련이고, 이렇게 펀드매니저들이 운용하는 펀드에 투자하게 되면, 위험이 높은 만큼, 우리는 높은 수익을 기대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한 때 높은 수익을 기록하던 펀드의 수익이 지속적으로 시장평균보다 높기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흔히 우리는 그 반대의 현상을 보게 마련이죠.  

 

인덱스 펀드의 장점

 

반면에 인덱스 펀드의 위험도는 펀드매니저들이 종목을 골라 운용하는 액티브펀드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경우, 위험을 여러 분야와 종목에 분산시키기 때문에 한 분야가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할 경우, 다른 분야의 주식에서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그리고 따로 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것이 아닌, 전체 시장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운용수수료도 낮습니다.  

 

지난 50년간 116배 성장한 미국증시 (S&P 500)            Yahoo.com

 

 

2013년에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1997년부터 2012년까지 시장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90%의 경우 더 높았다는 사실이 인덱스펀드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증명합니다.   미국의 경우 2015년의 결과를 비교할 때, 60% 이상의 액티브 펀드가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보다 더 낮았습니다.  그리고 이 수치는 장기적으로 끌고 갈수록 더 차이가 난다는 의미입니다.  

 

워렌버핏이 강조하길 원했던 것은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인덱스 펀드가 변동성을 최소화 하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으로 최고의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경우, 모든 산업분야와 기업들에 골고루 투자되어 있는 인덱스 펀드를 선정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의 글

워렌버핏 같이 장기투자에서 수익을 거두는 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