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이 큰 장세에서 어떻게 평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요즘 시장은 내일의 향후 장세를 예측하기 어려울 만큼 변동성이 큽니다. 지난 12월의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이후로 신흥국에서는 자금이 유출되어 증시가 급격하게 하락했습니다. 이는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한 바 이기도 하지만, 중국경제 연 7%의 성장이 종료됨에 따라 중국 증시에 따라 다른 신흥국과 선진국 증시 또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전문가들은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과 2016년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경제불황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증시는 지난 금융위기 이후 지나치게 성장했다는 분석과 함께, 실 GDP가 자산가격과 주가의 상승 지탱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비관론이 많은 언론을 중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하락했던 주가는 각국 중앙은행들의 추가 양적완화 움직임으로 부정적인 전망을 깨고 다시 상승세로 반전을 했습니다. 이렇게 예측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장기간 동안 흔들리지 않고 투자를 해온 위대한 투자자들과 같이 어떻게 꾸준한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주가가 최저일 때 시장에 들어가서 최고점을 찍었을 때 매도하면 되지않겠느냐라는 질문을 하지만, 사실 역사상 어느 누구도 주가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맞춘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야할 듯 합니다. 

워렌버핏의 투자원칙

 

우리가 알고 있는 위대한 투자자 중의 한 명인 워렌버핏은 이러한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고수한 투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고하신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유명한 명언 중 하나는 이미 많은 투자자들에게 하락 장세에서 어떻게 투자기준을 세울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 기준을 제시해 주는 듯 합니다. 

 

 

지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의 주가급락의 혼란 속에서 많은 이들이 주식을 공포 속에 매도하며 시장을 떠날 때, 워렌버핏은 미국의 장래를 얘기하며 바로 지금이 시장에 투자해야 할 때라고 설득하는 사설을 실은 것이 있었습니다. 

 

flickr.com

 

 한 때 미국의 대표적인 신문인 뉴욕 타임즈에 실렸던 워렌버핏의 가장 유명한 사설 중 하나에서 그가 언급했던 것처럼 진정한 가치투자 전략은 혼돈의 시간 속에서 시험을 받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은 공포를 떨쳐버리고 그 순간의 기회를 잡는 것이 장기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시장이 끝나는 것과 같은 위기가 다가오고 시장이 급락할 때, 다른 투자자들과 달리 이렇게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워렌버핏은 그 원리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버핏은 오히려 이러한 시장의 급락이 좋은 회사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언제나 수익이 상승하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제가 됐건, 어느 기업이든지 간에 수익이 상승하는 기간이 있으며, 침체되는 기간을 거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좀 더 장기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버핏과도 같이 기업들을 5년에서 20년 뒤의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상황

 

요즘 언론에서는 언제 시장이 폭락할지를 다루는 기사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마치 이러한 기사들이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러한 공포 상황 속에서 기회가 창출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오히려 이러한 공포 상황 속에서 여유자금을 두고 도전을 하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가능성은 커지게 됩니다.  인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우리가 일단 좋은 기회를 발견하게 되면 그것을 취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워렌버핏이 말했듯이, 우리가 우리의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기사를 기다린다면, 이미 가격은 올라있을 것입니다.  기회는 가버리고 마는 것이지요.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워렌버핏 같은 투자자들은 한달 후 같은 단기적인 결과를 가지고 시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흔히 시장은 경제가 좋아진다고 사람들이 느끼기 전에 이미 엄청난 기세로 상승해 있기 마련입니다.  만일 확실한 증거를 기다린다면, 이미 주가는 크게 상승해 있게 마련입니다. 

 

주식은 향후 10년 동안 현금에 비해서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할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  이는 우리가 안정성을 위주로 은행에 현금을 맡기는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투자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버핏은 충고하고 있습니다. 

 

일부 비관론을 이겨내고 시장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은 우리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시장은 언제나 변동성이 있으므로 우리의 관점을 장기적 관점에 두고 투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가 오랫동안 장기투자자로서 성공적인 투자를 지속해온 이유이기도 합니다. 

  추천드리는 글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