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자본 (Shareholders' Equity): 자본금/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자기자본 (Shareholders' Equity)은 재무상태표 (대차대조표)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우리가 흔히 소유자지분, 혹은 주주지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현금 및 자산들은 모두 금융기관에서 빌린 자금이거나, 주주들이 투자한 자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계적으로는 전체 자산 중 부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고 주주들의 소유입니다.  이러한 자기자본은 자본금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그리고 이익잉여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자기자본의 각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자기자본이 어떠한 요소로 어떤 절차에 의하여 이루어지는지 검토해 보고자 합니다. 

 

 

1. 자본금 (Capital Stock)

 

간단히 말해서 기업이 발행한 주식 액면가의 합계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자본금은 아래의 수식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채권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경우 정해진 이자와 만기에 약속한 원금만 받을 수 있는 것에 비해, 주식을 매입한 주주들의 경우, 회사의 이익에 대해 배당을 청구할 수 있는 이익배당권과 더불어, 회사의 중요안건에 대해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의결권, 그리고 회사법에서 지정한 여러권리를 갖습니다. 

 

 

재무상태표 (대차대조표)의 구조

 

하지만 기업이 수익을 내던 그렇지 않던 정해진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채권에 비해, 주주들은 수익이 나지 않으면 배당을 받지 못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등 위험부담이 높습니다. 그리고 파산 시, 주주들은 채권을 모두 지불하고 난 나머지 금액에 대한 권리만 가지고 있으므로, 채권에 대해 위험성이 높은 대신, 수익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본잉여금 (Capital Surplus)

 

주식을 더 발행하는 증자나 주식의 수를 줄이는 감자 등의 자본활동을 통하여 발생되는 잉여금을 뜻합니다. 

자본잉여금은 아래의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주식발행초과금 (Paid-in capital in excess of par value)

신규상장 (IPO)를 하는 기업의 주식의 발행가가 액면가를 초과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액면가가 $20인 주식이 주식을 매입하려는 수요가 급증하게 되면 실 발행가격이 $30로 책정이 된다면, 액면가인 $20은 자본금으로 처리가 되고, 나머지 $10은 주식발행초과금으로 회계처리 하게 됩니다. 

 

트위터의 IPO               flickr.com 

 

2) 감자차익

감자란 기업이 주식을 없앰으로 자본금을 감소시키는 기업활동을 말합니다.  감자를 하기 위하여 주주로부터 주식을 매입할 때, 액면가보다 낮게 매입함으로써 생기는 차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액면가가 $20인데, 감자를 위해 $15에 매입을 하는 경우, $5가 감자차익에 해당됩니다. 

 

3) 기타자본잉여금 (Other capital surplus)

1)과 2)에 해당되지 않는 자본잉여금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기타자본잉여금으로 자기주식처분이익 (Gain on disposition of Treasury Stock)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취득한 자사주를 다시 매각할 경우 발생하는 차익을 의미합니다. 

 

4) 합병차익

다른 기업과 합병 시 취득한 자산이 발행한 주식의 액면가를 초과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3. 자본조정

 

위의 항목에서 조정할 수 없는 차액들을 조정하는 계정을 말합니다. 

 

1) 자기주식 (Treasury Stock)

기존 이미 발행되어 있는 자기회사의 주식을 주주로부터 매입하는 활동을 통해 취득한 주식을 의미합니다. 원칙적으로 이미 발행된 자사의 주식의 취득이 금지되고 있으나. 주식소각 등으로 목적으로는 허용하고 있다.  

 

2) 주식할인발행차금

회사가 유상증자를 통해 주식을 발행할 때, 발행가가 액면가를 초과하는 금액을 주식발해초과금으로, 반대로 발행가보도 액면가가 높은 경우를 주식할인발행차금 (Discount Stock Issuance) 라고 말합니다. 

 

flickr.com

 

 

3) 주식선택권 (Stock Option)

회사가 일정 직원에게 특정 기간에 자사의 주식을 정해진 조건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4) 감자차손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감자차익은 자본금 감소를 위한 주식소각시, 주주들로부터 매입한 주식이 액면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액면가와 소각된 주식의 매입가의 차이를 이익으로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자차손의 경우는 그 반대로 주주들로부터 소각할 주식을 액면가 이상의 가격에 매입할 경우 발생하는 차액을 의미합니다. 

 

 

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Accumulated Other comprehensive income)

 

위의 계정에 포함되지 않은 포괄손익을 기록하는 계정을 의미합니다.  아래와 같은 계정들이 포합됩니다. 

1)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손실

2) 해외사업환산이익/손실

 

 

5.이익잉여금 (Retained earnings)

 

이익잉여금은 회사가 낸 수익 중 주주들에게 배당하지 않고 남아있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나뉘어 기록됩니다. 

 

1) 법정적립금 

상법에 의해 회사가 의무적으로 적립해야 하는 준비금을 의미합니다.  상법의 규정에 의하면 매 분기 이익의 일부를 자본금의 50%에 달할 때까지 적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임의적립금

회사가 임의적으로 별도의 목적을 위해 적립한 적립금을 말합니다. 

 

3) 미처분이익잉여금 (미처리결손금)

남아있는 이익잉여금에 당기순이익을 더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상 재무상태표의 자기자본에 해당하는 계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천의 글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